제목 미네랄이란?
작성자 金 尙根(土生) 등록일 2020-09-02 [12:02]
조회수 166
첨부파일
   1, 미네랄이란? .....미네랄은 영양상 불가결의 물질


미네랄(mineral)이란 인체의 성장과 유지 및 생식에 비교적 소량이 필요한 무기질(無機質:인체나 식품에 함유된 원솢 중 산소, 탄소, 수소, 질소를 제외한 원소의 총칭) 영양물질인 광물질(鑛物質)을 말한다.

 인체의 구성 성분 중에서 미네랄이 차지하는 비율은 체중의 약 4%밖에 되지 않으며, 나머지 96%는 앞의 4원소(O. C. H. N)인데, 그 중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과 같은 대향 영양소가 30% 정도이고, 55~70%는 물과 매우 적은 양의 비타민이다.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및 일부 비타민은 탄소로 알려진 화학물질의 혼합물로서 생물체 내에서 합성이 가능하지만, 땅에서 나오는 미네랄은 분자구조에 탄소를 함유하고 있지 않으므로 에너지를 내지 못하고 인간을 포함한 지구상의 어떠한 생물체도 합성하지 못하며, 단일원소 그 자체가 바로 영양소이다.

따라서 미네랄은 식품을 통해서 반드시 섭취되어야 하는 ‘필수 영양소’이다.


2. 미네랄의 종류

 


1) 다량원소와 미량 원소

    미네랄은 인체내의 함유량에 따라서 크게 두 가지로 분류되는데, 체중의 0.05% 이상이      거나 1일 섭취권장랴이 100mg 이상인 무기질을 다량원소, 체중의 0.05% 이하로 존재      하거나 1일 섭취권장량이 100mg 미만인 무기질을 미량원소(trace mineral)로 분류한      다.

    다량 미네랑에는 칼슘(Ca). 인(P). 황(S). 칼륨(K). 나트륨(Na). 염소(Cl). 마그네슘(Mg)  등 7가지가 잇다. 이들 원소는 인테 구성의 약 3.5%를 차지하고 잇는데 우리의 신체에는 각각의 성분이 충분히 함유되어야 한다.

반면, 미량미네랄에는 철 (Fe). 망간(Mn). 크롬(Cr). 몰리브덴(Mo). 코발트(Co). 불소(F). 붕소(B). 비소(As). 주석(Sn). 규소(Si). 바나듐(V). 니켈(Ni) 등이 있는데, 이들 원소는 인체 내에서 아주 적은 양(약0.5%)밖에 존재하고 있지 않다.


 2) 유기미네랄과 무기미네랄

미네랄은 유기성 또는 활성 미네랄(active mineral : 이온상태)과 무기성 또는 불활성 미네랄(inactive mineral : 단원자 분자상태)로 나ㅇ누어지는데, 공기. 흙. 물 속에 함유된 미네랄은 대부분 사람이나 동물이 소화, 흡수할 수 없는 무기미네랄이고, 식물이나 동물, 어류에 함유되 미네랄이 사람이 소화, 흡수할 수 있는 유기미네랄이다.


무기미네랄은 식물만이 필요로 하며, 식물의 광합성작용에 의해 유기물질로 전환되 않고는 인체 내에서 소화될 수 없다. 동물은 이와 같은 능력이 없어서 유기체인 자기 자신을 유지하기 위하여는 다른 유기체를 먹어야 살아갈 수 있다. 아무리 흉년이 들어도 흙을 파먹고는 살아남을 수 없으며, 초근목피(草根木皮)라는 유기물질을 먹어야 생명이 부지된다. 초식동물들은 풀만 먹고도 풍만한 육체가 만들어지고 또한 유지된다.

 깍아놓은 사과가 벌겋게 변색하는 것은 사과 속의 유기철분이 산화하기 때문이다. 몸에 철분이 부족하다고 해서 수돗물의 뻘건녹물을 마시거나 녹슬은 못을 빨고 있다면 몸에 철분이 공급될까?

이것들은 무기철분이기 때문에 세포의 영양이 될 수 없다.


땅으로부터 직접 추출한 소수의 금속성 미네랄은 쉽게 소화되거나 흡수되지 못한다. 단지 5~8% 정도가 흡수되고, 92% 정도는 이득 없이 몸밖으로 버려지게 된다.

 물에 녹은 이 미네랄은 식물이 흡수하여 소화시키면 이것이 바로 식물 추출 친수성 미네랄로 탄생된다. 식물 추출 미네랄을 금속성 미네랄에 비교해 볼 때 열에 의하여 잘 파괴되지 않고 인체의 화학 작용에 의해 변형되지 않으며 효소적으로 잘 활동하는 살아있는 미네랄이라고 할 수 있다.


3. 미네랄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과 기능



 1) 신체의 구성성분

미네랄은 신체의 각 부분을 형성한다. 신체를 구성하는 많은 미네랄 붕에서 칼슘과 인은 뼈와 치아 같은 경조직을 구성하는데 중요하다. 뼈와 치아의 칼슘. 인. 불소 등의농도는 경조직의 발달에 많은 영향을 준다.

 아연. 구리. 망간 등은 연결조직의 형성에 필수적이다. 똫나 신체 내에서 많은 중요한 기능을 하는 호르몬. 효소. 비타민등은 미네랄을 구성 성분으로서 함유한다.


 2) 산. 염기의 균형

 미네랄은 식품으로부터 흡수되어 신체 내에 분포한다. 조직이나 체액 속에 들어있는 미네랄은 많은 대사반응에 필요한 산도 혹은 염기도를 정상으로 유지하도록 조절한다.

여러 미네랄 중에서 어떤 미네랄은 신체를 산성 쪽으로, 또 어떤 미네랄은 염기 쪽으로 이루도록 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혈액. 조직. 세포들의 적절한 산도 혹은 염기도는 비록 다르지만 미네랄은 체내에서 적절한 Ph를 유지하도록 조절한다.


 3) 삼투압 조절

혈관이나 세포에 들어있는 물이 한 곳으로부터 다른 곳으로 옮겨지려면 삼투현상에 의해서 반 투과성 세포막을 통과해야한다. 세포막을 투과하여 세포세포 내외로 이동하는 물의 방향과 양은 미네랄의 농도에 의해서 결정된다. 미네랄의 균형이 이루어 지지 않는 경우에는 체액의 축적 또는 탈수를 일으키기도 한다.


 4) 대사의 촉매작용

미네랄은 신체 내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반응에서 촉매의 기능을 한다.

마그네슘은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의 분해. 합성과정에 필요하며, 그 외 구리 . 칼슘. 망간. 아연 등 많은 종류의 무기원소들은 체내의 이화작용 및 동화작용에서 촉매로서 또는 효소의 구성성분으로 필요하다. 또한 몇몇 영양소의 흡수율은 미네랄에 의해서 더 증가되기도 한다.



4. 왜 미네랄이 부족한가?


 오늘날 자연의 질서와 멀어져가는 우리의 식생활에서 오는 영향의 불균형이 문제가 되고 있다. 그 중에서도 특히 화학농법으로 말미암아 토양의 미네랄 사이클의 붕괴가 심각하다.

 수백만 년 전 지구의 표면에는 수십 가지의 미네랄들이 가득했고, 그곳에서 자라난 선사식물들도 미네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었다. 식물은 자라나면서 흙으로부터 미네랄을 흡수한다. 수백만 년을 거치는 동안 여러 차례의 지각변동이 있었고 인간이 땅을 경작하기 시작한 때부터는 바람과 비, 땅고르기 등으로 인한 대지의 침식과 화학비료등의 무차별적 사용으로 미네랄이 점차 부족하게 되었다.

 토양의 미네랄 사이클은 퇴비와 가축의 분뇨 등 유기질 비료에 의해 유지되는 것인데, 미네랄 사이클이 차단된 토양에서 생산된 농산물에는 미네랄이 결핍되어 있을 수 밖에 없으며, 이와 같은 농산물을 먹을 수 밖에 없는 현대인은 아무리 많이 섭취하더라도 인체에 필요한 충분한 양의 미네랄을 얻지 못하게 되어 인체의 미네랄 사이클 역시 붕괴될 수 밖에 없다.



5. 왜 미네랄을 보충해야 하는가


 건강에 미네랄이 풍부한 식품이 중요하다고 해도, 눈으로 식별할 수가 없을 뿐만 아니라 맛에 있어서도 미네랄이 다소 부족하다고 해도 알 수가 없다.

다만, 오랜 기간에 걸쳐 미네랄이 부족한 식품을 먹었을 때 건강이 나빠지고 병이 생기는 것이다.

날로 격증해가고 있는 성인병과 현대인의 반건강 상태의 가장 큰 원인은 바로 이 미네랄의 결핍이라는 것이 의학상의 상식이 되고 있다. 대다수의 사람들이 미네랄이 궁극적인 건강을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것이라 느끼지만 그 필요량만큼 섭취하지 않고 잇다.

 음식을 통한 미네랄 공듭이 힘들어진 요즈음엔 미네랄의 공급 프로그램을 시작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게 되었다. 인간의 건강을 위해서는 90여 가지의 기초 영양물들이 필요하다. 4개의 식품 군에서 이 영양물들을 모두 얻는 것은 불가능하다.

 대부분의 의사들은 건강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모든 영양물들을 얻기 위해서는 매이매일 네 개의 기초식품 군에 포함된 각각의 음식을 먹어야 한다고 추천한다.(고기, 단백질, 과일, 챠채, 빵, 곡물, 유제품 등)


Dr. Wallach의 핵심적인 주장을 보면,

 인간의  건강에 있어 필요 불가결한 90여 가지의 영양물들이 잇다. 이 영양물 중 어느 한 가지라도 상당량 결핍된다면 평균 10여 가지의 질병을 불러올 수 있다. 예를 들면, 구리의 부족은 새치와 동맥류, 발작 등을 일으킬 수 있다.

 90여 가지의 기초 영양물은 크게 아미노산, 지방산, 비타민, 미네랄 4개의 카테고리로 나눌 수 있다. 만일 배운데로 완벽하게 식생활을 한다면 필요한 아미노산, 지방산, 비타민은 충분히 섭취할 수 있다.

 그러나 섭취하는 음식의 종류나 양에 관계없이 필요한 미네랄을 모두 얻기란 실제적으로 불가능한 일이다.

 왜 그럴까? 이상적으로 볼 때 인간들은 야채. 과일, 곡물과 같은 음식을 섭취함으로서 미네랄을 얻게 되어 있다. 그러나, 이미 음식물은 미네랄이 현저히 부족한 땅에서 자라나고 있으며, 그러한 사실은 미국 의회문서 NO. 264 및 1993년 Rio De Janeiro 에서  열린 세계환경정상회담에 조사 보고된 바에 의해 증명되었다.

 미네랄은 아미노산, 지방산, 비타민을 사용하는 신체 기능에 촉매 역할을 한다.

그러므로, 다른 영양분을 아무리 많이 섭취한다 하더라도, 미네랄의 상호 작용 없이는 이 영양물들로부터 최대한의 이득을 얻기란 불가능한 일이다.

 결론적으로 최적의 건강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 미네랄을 지속적으로 보충해야만 한다.